생각코딩의 파란만장 성장스토리(2016년~2018년)

홍진표와 생각코딩의 파란만장 성장스토리(2016년~2018년)

 

능력의 비밀을 찾아 해맸던 저의 스토리는 홈페이지, 책, 유튜브를 통해 이미 많이 언급한 바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생각코딩의 사업적인 발전 과정에 대해 주로 언급해보려고 합니다.

 

1. 생각코딩연구소 설립과 초기 단계

이미 오랜 기간 교육에 대한 연구와 결과물들을 축적해와서 누군가에게 도움을 주고 싶었고, 또 자신도 있었습니다.

정부의 무료창업교육들을 수강하고 이미 창업하신 분들의 노하우를 습득하다 드디어 결심을 하고 사업자를 내게 됩니다.

 

2016년 8월 15일 광복절, 복잡한 생각과 주입식 교육을 해방하자는 비전으로서 설립한 생각코딩연구소!!

 

이래도 되나 싶을 정도로 개인사업자등록을 하는 일은 너무나 간단했습니다.

국세청 홈택스에서 아주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는 사업자등록신청!!

생각코딩연구소 설립 후, 2016년 하반기는 자체 강의개설과 외부 특강요청 등 강의사업에 주력했습니다.

 

우선 성인들에게는

20만원 상당의 공간을 대관해 놓고, 열심히 고객을 모집했던 용감함으로 발휘(?)한 덕분에

생각코딩은 2016년 근본적인 생각정리기술에 고민이던 분들에게 점차 알려지기 시작합니다.

감사하게도 그 당시 페이스북이 대세 SNS였기에 많은 분들이 생각코딩에 관심을 갖고 찾아주셨습니다.

 

정말 멋진 강의공간이었던 지금은 없어져 너무나 아쉬운 신논현역부근 티오씨 팩토리!!ㅠㅠ

3시간 짜리 체험과정 이후, 처음으로 진행된 정규교육은 생각코딩 기본과정이었습니다.

오전반, 오후반, 강사반 으로 구분되어 3팀으로 진행이 되었으며,

주로 단락과 지문단위를 구조화시키고 발표까지 할 수 있는 단계까지를 목표로 하였습니다.

현재 기본과정 수료이후 강사로서, 사업가로서 영향력을 발휘하시거나, 생각코딩의 강사로서 활동하시는 등

4년이 지난 지금도 서로의 인연의 끈을 놓지 않고 지내고 있습니다^^

 

성인들에게는 생각정리가 고민이겠지만, 학생들에게는 진로와 공부가 본질적인 고민일 겁니다.

2016년에는 진로 특강과 기업가정신을 생각코딩과 접목하여 진행하였습니다!

오래전부터 인천지역의 학생들을 지도했던 터라 서울에서 먼 강화동광중, 인천영종중 등에서 강연의뢰가 와서 시간과 교통비가 많이 들었지만 그래도 순수하게 학생들을 위한 마음으로 항상 달려갔습니다^^

 

 

특강을 통해 학생들에게 인사이트를 주는 것도 좋지만, 학생들의 인지능력을 바꿔놓으려면 아무래도 시간이 필요!

남양주 덕소중 1일 캠프와 한국디미고 15주 기업가정신과정을 진행하면서 생각코딩의 다양한 커리큘럼을 재정비 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한국디지털미디어고 인문학과 기업가정신 교육소감문(15주)

– 한국의 유명 IT 특화 고등학교인 한국디미고에서 진행한 생각코딩을 접목한 기업가정신 강의!

https://cafe.naver.com/mindcoding/1891

 

남양주 덕소중 생각코딩 캠프 교육소감문(5시간)

https://cafe.naver.com/mindcoding/1890

 

게다가 2016년이 끝나기 전에는 검찰청과 법무부에도 생각코딩을 알릴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되었습니다!!

디지털마인드맵을 활용한 생각코딩기술이라는 강의제목으로 법무연수원의 요청을 받아

전국 5곳의 검찰청과 법무부에 3시간 특강을 진행하였습니다.

논리적 사고능력이 더욱 필요한 수사관님들과 검사들에게 생각코딩은 최고의 무기!

 

검찰청&법무부 디지털마인드맵을 활용한 생각코딩 후기

https://cafe.naver.com/mindcoding/1246

 

2. 성인교육과정으로서의 브랜드 구축

 

2016년 하반기 빠른 속도로 많은 분들에게 알려진 생각코딩은 2017년 한 단계 업그레이드되었습니다!!

그 계기는 성인교육 분야에서는 강의플랫폼인 온오프믹스에 생각코딩 체험과정을 본격적으로 런칭한 점과

학생교육 분야에서는 인천교육청의 Thinking Design School 사업을 운영한 것으로부터 비롯되었습니다.

우선 2016년의 교육사례 및 후기를 바탕으로 멋진 프로필 사진까지 얹어 2017년 1월동안 강의페이지를 기획하게 됩니다!!

2-3주에 걸쳐 정말 혼신의 힘을 다해 기획하여 만든 체험과정 강의페이지!!

 

생각코딩 체험과정 강의 페이지 자세히 보기

https://onoffmix.com/event/160784

강의 페이지를 성심성의껏 만든 대가는 어마어마하게 돌아왔습니다!

 

2017년과 2018년 2년 동안 한달에 평균 2번 개설한 생각코딩 체험과정은 평균 30명씩 오는 인기 강좌로 등극하게 됩니다!

 

생각코딩 체험과정을 꾸준히 진행하고 온오프믹스 메인 페이지에 계속 노출이 되다 보니, 외부의 강연의뢰가 많이 들어왔습니다!

 

현대백화점 인재개발팀, 신세계 디에프, 콘래드호텔, 대상그룹 등 대기업 역량강화교육 특강,

대전창조경제혁신센터, 선거관리위원회, 수정시정연구원 등의 공공기관 지식창업 및 보고서작성 특강,

중앙대, 건국대, 한국기술교육대, 국민대, 목원대 등의 학습법 특강까지..

어느 대상이든지 항상 강의만족도 97%를 자랑하는 생각코딩

정말 다양한 기관과 대상에서 생각코딩을 많이 알릴 수 있어 행복했던 시간이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체험과정 이후 진행되는 기본과정 역시 기수가 꾸준히 늘어나 현재 18기까지 수료하신 선생님들의 인지역량을 향상시키고, 더 나아가 생각코딩의 비전을 함께 나눌 수 있었습니다!!

 

기본과정 수료자 분들 중 생각코딩과 저에 대한 애정이 각별한 분들과 2017-2018년 2년에 걸쳐 주 1회 생각코딩 연구모임을 화상으로 진행하였습니다.

혼자 갈팡질팡할 수 있던 일들도 이 분들이 함께 해주셨기에 더욱 자신감을 갖고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이 분들은 추후 생각코딩 강사와 교과서 집필진 등의 역할을 맡게 됩니다.

 

 

3. 공교육에서 핵심역량 교육과정으로서 도입 및 확산

 

성인들의 복잡한 생각을 해방시키는 교육에 집중되어 있던 생각코딩의 사업의 범위를 확장시킨 계기가 있었습니다.

그건 바로 공교육 사업 추진이었습니다.

사실 저는 이미 2013년부터 화상코칭을 통해 많은 학생들이 공부를 잘 하게 하는 것은 기본이고,

논문을 쓰게 하고 발표를 강사처럼 하게 만드는 사례들을 많이 갖고 있었습니다.

저한테는 그 친구들이 다양한 교육적인 시도를 할 수 있고 생각코딩의 가치를 느끼게 해 준 스승이었습니다.

제가 지도했던 학생들 중 절반은 인천 지역에 살고 있는 교사 분들의 자녀들이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제가 지도한 학생들의 놀라운 변화들을 옆에서 꾸준히 지켜보신 인천교육청에서 저에게 20개의 중고교에 생각코딩을 도입해보자는 제안을 하게 됩니다.

바로 사고력과 표현력 신장을 위한 Thinking Design School 사업이었습니다.

 

지금 생각해보면, 참 겁없이 시작했던 일이었습니다.

준비기간이 짧았음에도, 8명의 강사를 바로 교육해 12회차에 걸친 수업을 차근차근 진행할 수 있도록 몇 주에 걸쳐 강의매뉴얼을 완성시킵니다!!

큰 돈을 버는 일이 아님을 알았지만, 학생들을 변화시키겠다는 사명감을 갖고 강사분들과 정말 혼신의 힘을 다했습니다.

그 결과, 20개의 중고교 모든 곳에서 90%이상의 만족도를 거두며 성공적으로 사업을 마무리하게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저는 제가 아니어도 생각코딩을 가르칠 수 있는 교사와 강사들을 양성할 수 있겠다는 확신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생각코딩은 인천교육청이 지향하는 미래교육 프로그램의 하나로서 자리를 잡게 됩니다.

2018년 인천 지역의 수차례의 생각코딩 교사연수가 진행되었고, 중학교 자유학기제 프로그램으로서 강사들이 파견되었으며,

이는 생각코딩을 중학교 정규수업 시간에 사용할 수 있는 교과서로 만들자는 의견까지 얻게 하였습니다!!

그렇게 하여 제작된 교과서가 바로 생각코딩 3종 시리즈!!

 

1) 생각하는 힘을 키우는 생각코딩

2) 스스로 만들어가는 교과코딩

3) 독서와 함께하는 생애코딩

 

이 3개의 과목은 학업, 교과, 진로, 독서를 모두 통합한 미래핵심역량교육에 적합한 교과서라고 자부합니다!

 

하지만 교과서를 만드는 과정은 정말 많은 사람들의 힘이 필요했습니다.

교육과정 수립, 교과목 신설, 교과서 집필, 교과서 편집, 심의위원들의 검토 및 수정 등등

생각코딩 교육과정 및 교사연수를 통해 저와 교육철학을 함께 한 분들과

교과서 사업을 시작으로 함께 하게 된 주식회사 생각플러스 식구들,

교과서 편집을 도맡은 아침나라 출판사 팀 등등

왜 연예대상, 연기대상 수상자들이 수상소감으로 모든 스텝들의 이름을 거론하는지 알 정도였습니다ㅎㅎ

 

김영사에서 출판예정이었던 책 집필 마무리 작업도 뒤로 한 채, 2018년 6월부터 2018년 12월 29일 최종적으로 승인이 공식 통과될 때까지 총 6개월의 교과서 집필 대장정은 2018년이 지나가기 전에 무사히 끝나게 되었습니다^^

 

여기까지가 생각코딩의 2016-2018년의 간략한 성장스토리였습니다.

 

이와 별개로 2016년부터 2018년까지 생각코딩이 아닌 홍진표 개인의 성장은 총 4가지가 있습니다.

 

1) 쾌적한 주거 및 사무 공간 확보

2014년 고시원 생활로 기관지가 안 좋았던 시절을 벗어나, 광명, 상암, 강남, 역삼에 이르기까지 점점 쾌적하고 편리한 주거공간에서 살고 개인 사무실 역시 점점 편리한 공간으로 옮기게 되었습니다.

 

2) 고려대학교 석사

2017년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정보전공를 입학하여 교수님들의 수업과 선후배들과의 인연을 통해 교육적, 사업적인 인사이트를 얻게 되었습니다.

 

3) 개인적 비전 및 철학 수립

이전까지 많은 가르침을 받은 스승님들의 비전을 그대로 따르는 것이 아닌, 제가 추구하는 비전과 철학에 대해 확립할 수 있었습니다.

 

4) 사업가로서의 발전

강의를 주력으로 하던 1인강사 기업에서 인천교육청 사업을 운영하고, 주식회사 설립을 하는 과정을 통해 교육자를 넘어 사업가로서의 역할에 대해 조금 더 알게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