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정리법 생각코딩(신*린)-은성중

인생정리법 생각코딩

신*린(은성중1)

 

아직 생각코딩스쿨의 기본과정도 마저 끝내지 못한 나지만 지금 내가 배우고 있는 이 생각코딩이 지금까지 나에게 커다란 도움이 되었고 앞으로도 큰 도움이 되리라는 것을 확신한다. 배운 기간이 고작 10주밖에 안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짧은 기간 안에 나에게 커다란 변화가 생겼다고 자신있게 말할 수 있다.

나는 자발적이지 못한 사람이었다. 학원을 다니는 것에 있어서도 대부분의 경우 부모님의 주도하에 끌려가다시피 했고, 공부도 학교나 학원이 부여하는 강제성이 없었으면 거의 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이 생각코딩스쿨에 오게 된 동기도 그동안의 학원과 별 다름 없었다. 부모님의 강력한 권유로 캠프에 오게 되었을 때 이 교육법이 나와 너무나도 잘 맞는 참신한 교육이라는 생각에 눈이 번쩍 떠졌다. 처음에는 컴퓨터로 공부를 할 수 있다는 사실이 잘 와닿지 않았지만 교육을 받을수록 그동안 나의 노트필기법이나 생각하는 방식을 문서로서 표현할 수 있는 정리법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두서없이 뒤섞인 것들을 보기 좋게 정리하고 나만의 내용으로 만들 수 있는 교육인 것 같아 계속 수업을 듣기로 결심하게 되었던 것 같다.

이후 수업이 정식으로 참여하게 되면서 나는 이곳에서 다양한 내용의 ‘정리법’을 배울 수 있었다. 우선 다양한 단어를 나만의 기준으로 구분하고 나누어 정리하는 ‘범주코딩’, 한 문장의 문법적 요소를 정리하고 그를 통해 아무리 길고 복잡한 문장이라도 이해할 수 있게 되는 ‘문장분석’, 교과서 지문이나 책의 한 단락을 분석하고 내용을 요약하는 ‘단락코딩’, 교과서나 자습서의 개념 혹은 어떤 책의 내용을 하나의 맵으로 만들어 소화시키고 완전히 자기 것으로 만드는 ‘교과코딩’과 ‘독서코딩’이 있다. 개인적으로 최근에 가장 큰 도움이 된 코딩은 교과코딩라고 생각한다. 앞에서 언급한 바 있듯이 내가 교과서를 읽은 후 노트필기하는 방식과 씽크와이즈 앱으로 맵을 그리는 방식 자체가 유사해 처음 이 앱을 접했을 때부터 익숙한 느낌이 들었다. 손으로 직접 쓰는 것보다 에너지 소모도 적고 수정도 간편하다는 커다란 장점이 있어 실제로 과학학원 시험준비나 사회수행평가 공부도 이 앱을 이용해 교과코딩해서 정리한 바 있다.

이 수업 이후 나의 정리법이 확연히 달라졌다. 가장 먼저 달라진 것은 정보인식에 관련된 발상의 전환이다. 어떤 정보를 받아들였을 때 그 정보에 대한 인식이 빨라졌고, 이 내용을 어떻게 맵핑하고 정리할지 머릿속으로 그리는 습관이 생긴 것 같다. 다 생각하고 나면 빨리 정리하고 싶어서 손이 근질근질해지는 이상한 현상도 생겼다. 이렇게 맵핑하는 것을 익히니 학교에서 노트필기를 할 때도 훨씬 수월해질 수밖에 없었다. 이에 따라 학습능력도 자연히 향상된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 이 앱을 이용해서 준비한 과학학원 시험은 만점을 받았고, 사회 수행평가는 내가 들은 말이 맞다면 전교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 마지막으로 수업을 듣게 된 이후 자부심이 생겼다. 시험을 본다고 했을 때 의지할 곳이 생겼고, 다른 이들과는 차별화된 나만의 공부법이 생긴 것 같아 자신감이 늘어난 것 같다. 공부법뿐만 아니라 현재 배우고 있는 발표도 점점 잘하게 될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내가 이곳에서 배운 것들은 나의 공부생활을 뒤바꾸어 놓았고, 차차 나의 인생까지 바꾸고 있다.

내가 생각코딩 자체로 아무리 큰 도움을 받고 있다고 해도 나를 도와주신 코치님들이 계시지 않았다면 지금 이 자리에 있지 못했을 것이다. 항상 학생들을 위해주시고 새로운 지식의 전달을 위해 힘껏 애쓰시는 홍진표 코치님과 오병호 코치님, 황인혜 코치님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 나를 지도해 주시는 코치님이 있다는 것이 얼마나 커다란 심리적 위안이 되는지 모른다. 열과 성을 다해 코칭해 주시는 코치님들에게 감사하다고 말씀드리고 싶다.

앞으로 내가 생각코딩을 이용할 일이 더욱 많아질 것이다. 나만의 생각을 정리하고 발표하는 데에 있어 생각코딩만큼 적합한 것은 없다. 특히 나에게 정말 소중하고 없어서는 안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배운지 얼마 되지 않았는데도 이렇게 많은 변화가 찾아왔는데, 생각코딩스쿨에서 점점 더 많은 것을 배우게 되면 그만큼 내 삶의 방향도 점점 높은 곳을 향하지 않을까 싶다. 내가 이곳에서 배운 기술들을 사용해서 내 꿈을 이루는 날이 언젠가 꼭 왔으면 좋겠다는 바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