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코딩연구소
생각코딩
Home 생각코딩

2018년 초중고 SW교육 의무화 알고 계십니까?

이에 따라 내년부터 SW선도학교가 900개로 확대되며,
각 학교당 1000만원씩의 지원금을 받는다고 합니다.

현재 강남에서는 코딩교육에 대한 사교육 열풍이 이슈화되고 있는 상황인데요,

하지만 현재의 코딩교육은 프로그래밍 언어를 외워서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또 하나의 암기과목으로써 학생들의 부담을 가중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그렇다면 도대체 왜 국가에서는 코딩교육을 의무화하는 것일까요??

어플리케이션을 만들기 위해서??

세계적으로 유명한 게임을 만들기 위해서??

그 해답은 바로

'컴퓨팅적 사고(Computational Thinking)'에 있습니다.

컴퓨팅적 사고는 컴퓨터 과학의 이론, 기술, 도구를 활용해 현실의 복잡한 문제를 단순화한 뒤, 이를 논리적으로 해결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컴퓨팅적 사고란 용어를 처음 사용한 사람은 현재 MS연구소 부사장인 지넷 윙입니다.

지넷 윙은 2006년 카네기멜론대 컴퓨터공학과 교수 시절, ‘CT라는 제목의 논문을 발표했는데요, 여기서 그녀는 컴퓨팅적 사고를 인간이라면 누구나 갖춰야 할 보편적 필수역량이라고 주장합니다.
컴퓨팅적 사고는 인공지능과 빅데이터가 핵심인 ‘4차산업혁명’시대에 더욱 필요한 능력입니다.

2016년 1월 스위스에 열린 다보스포럼에서 발표된 미래고용보고서에서는 <2020년에 요구되는 교육목표 5가지>를 말합니다.

96211512

5가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1위 복잡한 문제를 푸는 능력
2위 비판적 사고
3위 창의력
4위 사람관리
5위 협업능력

사실 이 5가지는 모두 컴퓨팅적 사고와 관련되어 있는데요,
이 중 특히 1위인 복잡한 문제를 푸는 능력 즉, 문제해결력은 컴퓨팅적사고의 목표와 일치합니다.

untitled-1

‘컴퓨팅적 사고 과정은 문제해결을 위한 데이트 수집과 적절한 논리를 만들기까지 ‘통찰’을 얻는 과정을 총칭한다. CT를 읽고 쓰고 셈하는 것과 같은 수준으로 교육해야 한다’ – 지넷 윙

그렇다면 ‘컴퓨팅적사고’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어떤 교육이 필요할까요?

또 다른 암기과목로 전락할 우려가 있는 현재의 코딩교육의 한계점을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여기 바로 그 해답이 있습니다.

'생각코딩'

생각코딩은 머릿속의 복잡한 생각들을 ‘컴퓨팅적 사고’를 통해 논리적, 체계적으로 ‘조각모음’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교육입니다.
컴퓨터가 입력, 처리, 출력이라는 프로세스에 의해 작동하듯이 사람은 이해, 사고, 표현이라는 3가지 과정에 의해 정보를 처리합니다.

생각코딩은 이를 종합적으로 훈련하는 교육입니다.

학생들의 반응을 한번 보실래요?
(‘생각코딩연구소’ 네이버 리뷰)

생각코딩스쿨은 앞으로 많이 사용될거 같은 기분이 드네요. 열심히 배우면 나중에 사회 생활도 잘 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ㅎㅎ 생각코딩스쿨 Fighting!!!!^^

생각코딩이라는 것을 배우면서 문장, 단락등을 잘 요약할 수 있는 능력이 생겼고 다른 사람보다 글을 보고 이해하는 속도가 더 빨라 진것 같다.생각코딩스쿨은 참 대단한 기술인것 같다!!더 열심히 잘 배워서 나중에는 지금보다 더 성장할 수 있을 것 같다. 앞으로도 생각코딩스쿨의 발전을 기원합니다.

생각코딩 정말 좋네요. 내용을 심플하고 많은 내용을 간편하게 정리하게 할 수 있어서 정말 편하네요! 좋습니다!!

생각코딩 강의를 수강함으로써 다른 방법으로는 쉽게 익힐 수 없는 창의력의 향상과 앞으로의 사회에서 살아남는 방법, 그 외 기타 인생의 밑받침이 되고 하나하나가 우리의 정신을 키워주는 거름으로써 나라는 식물을 아주 바르고 올곧게 자라게 해준 듯 하다. 만약 이전의 나처럼 인생의 길의 방향을 찾지 못한 사람이 있다면 이 생각코딩 교육을 추천할 것이다. 생각코딩스쿨의 발전을 기원하겠습니다.

이번에는 성인들의 반응도 한번 보시죠.

위의 성인들의 소감이 단 3시간 교육과정의 후기라면 믿어지시나요?
위의 많은 후기들의 내용처럼

생각코딩은 현재 한국의 주입식, 암기식 교육때문에 힘들어하고 있는 학생들을 도와줄 수 있는 열쇠입니다.

정보의 핵심을 빠르고 정확하게 파악하고, 자신만의 논리적 설계도를 만든 뒤, 말과 글과 행동으로 표현한다.

이러한 능력만 갖춘다면, 공부뿐만 아니라 독서, 업무, 생활 속에서 핵심을 정확히 파악해 문제를 해결하는 사람이 되지 않을까요?
생각코딩은 ‘기억나는 독서’, ‘논리적 문서작성’를 하고 싶은 성인들한테도 앞으로 꼭 필요한 능력이 될 거예요.
생각코딩이 여러분의 문제해결력을 책임지겠습니다.